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망막센터RETINA CENTER
망막센터소개
황반변성
당뇨병성망막병증
포도막염
망막박리
망막앞막
망막 혈관 폐쇄(눈중풍)
기타 망막질환
망막 진료·수술 장비

망막상담문의

1588-5665
간편 SMS 상담신속히 연락 드리겠습니다.!
  • 성명
  • 전화
  • 개인정보동의자세히보기
  • 내용
  • 상담센터
전송

망막박리푸른세상안과의 망막센터입니다.

망막박리란 안구의 안쪽에 부착되어 있는 망막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제 위치에서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망막에 구멍이 생겨 유리체 내의 액체가 망막아래로 유입되어 망막이 떨어지는 경우를 열공망막박리라고 하는데 가장 흔한 형태 입니다. 그 밖에 증식당뇨망막병증에서 나타나는 견인막의 수축으로 망막이 떨어지는 경우인 견인망막박리와, 망막과 맥락 막의 염증으로 생기는 삼출망막박리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어떤 눈에 잘 생길까요?

공과 같이 생긴 우리 안구의 안쪽은 유리체라는 젤리 같은 물 질로 채워져 있고, 이 유리체는 뒤쪽의 망막과 비교적 단단히 부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유리체 내의 액화가 일어나면 유리체의 유동성이 증가하여 유리체 뒤쪽이 망막에서 떨어지는데, 이 때 망막이 같이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눈에 아무런 이상이 없던 경우에도 망막박리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유리체 액화는 눈속 수술, 눈 외상, 눈 속 염증 등을 겪은 사람들에서 더 흔히 나타납니다. 또 고도 근시가 있는 눈에서는 젊은 나이부터 진행되기도 합니다.

증상

망막박리의 증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먼저 뒷 유리체 박리에 의한 증상으로 날파리증과 광시증이 있습니다. 날파리증은 눈앞에 떠다니는 거미줄, 검은 점, 그림자 또는 검 은 구름 등으로 표현되는 물체가 떠다니는 것을, 광시증은 눈 을 좌우로 움직일 때 번쩍이는 불빛이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갑자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때에는 이것이 망막 박리의 전구증상이 아닌지 안과 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망막열공 주위로 망막박리가 확대되면서 커튼, 검은 구름, 또는 그림자 등이 가리는 것으로 표현되는 시야장애와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이 박리되면서 발생하는 시력 저하 가 있습니다.

치료

모든 병에서 다 그렇지만 특히 망막박리는 조기진단이 중요 합니다. 망막열공이나 망막격자변성만 있고 아직 망막박리 까지 진행되지 않는 경우는 레이저로 비교적 간단히 치료될 수 있지만, 광범위한 망막박리가 동반된 경우에는 수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망막박리 수술의 기본 개념은 망막열공을 찾아서 막아주고, 망막을 견인하고 있는 부분을 제거하여 떨어진 망막을 원래 상태로 붙이는 것입니다.


수술 후 시력회복

시력회복은 수술 전 망막상태, 망막박리 범위, 망막이 떨어져 있던 기간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수술 전 망막의 상태가 건강하지 못한 경우라면 수술 후 망막이 다시 유착되더라도 시력이 많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또한 망막이 떨어진 범위가 좁을수록 성공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중심시력을 담당하는 황반부가 떨어진 경우에는 수술 전 시력을 완전히 회복하기 어렵고, 망막박리의 기간이 길수 록 회복 가능성은 더욱 낮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합병증

수술 후 망막박리의 재발, 안내염, 유리체출혈, 녹내장, 백내 장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는 병의 특성상 조기진단, 조기치료하여 망막이 성공 적으로 붙으면 정상에 가까운 시력도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을 하였어도 망막의 신경세포가 많이 손상된 경우에는 상당한 시력감소가 올 수 있으며, 망막이 제 자리에 붙지 않은 경우에는 실명은 물론 심한 경우 안구위축도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