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노안수술푸른세상안과의 백내장 수술센터입니다.

노안의 원인 이론들

헬름홀츠(Helmholtz)박사의 가설

먼 곳을 볼때는 모양체근이 이완되어 모양소대가 팽팽해지며 수정체의 두께가 줄어들고, 가까운 것을 보기위해 조절할 때는 이와는 반대로 모양체근이 수축하고 모양소대는 이완되어 수정체의 두께가 증가하게 된다는 이론으로 40대 이후 노안이 오게 되면 수정체의 탄력성이 소실되어 원근조절력이 떨어진다는 주장입니다.

샤카(Schachar)박사의 새로운 가설

노안은 수정체의 탄력성감소 보다는 나이가 듦에 따라 수정체의 크기가 점차 커짐으로써 수정체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줄기 때문이라는 이론으로 수정체와 공막사이의 공간을 넓혀주면 노안은 쉽게 치료할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근거 : 공막은 특별한 병적인 상태가 아니면 만 13세부터는 크기가 거의 변하지 않음

노안치료 신기술들

Multifocal LASIK(presbylasik)

다초점(multifocus)을 이용한 것으로 노안치료법의 뜨거운 감자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슈화 되어 있는 논제입니다.

라식수술시 엑시머 레이저를 이용하여 각막의 주변부위는 원거리위주 시력을 위해, 중심부위는 근거리위주 시력을 위해 교정하여 주는 수술방법으로 안과의사들의 걱정과는 달리 놀랍게도 수술 후 대비감도 저하라든가 빛번짐 등의 부작용이 거의 느껴지지 않아서 이 방법은 FDA의 공식승인이 곧 이루어져 실제 임상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siris 레이저

+ 노안치료용 제7세대 인공지능 레이저

Allegretto - wave

+ 웨이브프론트 연계형

+ 라식수술을 위해 개발된 scanning spot 방식의 첨단 웨이브프론트 전용 레이저장비

Visx Star S4

+ 미국 FDA에서 가장 넓은 범위의 임상적 안전성이 입증된 엑시머 레이저

Schachar의 공막확장밴드

수정체와 공막 사이의 공간을 늘리기 위해 4.5mm 크기의 인체에 무해한 PMMA재질의 공막확장밴드(schleral expansion band)를 90˚ 간격으로 공막의 4군데를 삽입하여 주는 방법으로 미국 FDA의 공식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p>

Lin-Kadambi의 LAPR(laser prebyopia reversal surgery)

모양체근의 운동범위를 늘리기 위해 첨단레이저를 이용하여 90˚ 간격으로 공막의 4군데를 절개해 주는 방법으로 가장 최근에 발표된 이론입니다.

1CU IOL(accommodative 1CU intraocular lens)
백내장 수술시 1CU 인공수정체

노안교정수술법으로 수술 후 원거리는 물론 근거리도 볼 수 있게 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기존의 Helmgoltz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근거리를 보기 위해서는 모양체 근육을 수축하고 모양소대는 이완되며 수정체는 두꺼워지는 점을 이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조절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렌즈모습

1CU 인공수정체는 이완시에는 모양소대가 당겨져서 렌즈의 haptic이 퍼지고 optic은 뒤로가게 되며,
조절시에는 모양소대가 이완되며 haptic은 구부러지고 optic은 앞으로 나오게 되어 결국 렌즈의 초첨이 앞으로 당겨지는 효과를 이용하여 원근조절이 가능하게 됩니다.

조절한 상태에서의 렌즈모습

기존의 렌즈들은 초점이 하나건 다초점이건 대부분이 야간 빛번짐, 눈부심등이 있었으나 1CU 인공수정체는 그러한 부작용이 없이 기존의 렌즈역할을 다하면서 부가적으로 노안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므로 백내장 수술시 사용될 수 있으며 또한 노안의 치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