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아 · 안성형센터clinic center
소아안과
드림렌즈
RGP/소프트/특수렌즈
성형안과수술
녹내장레이저
눈물흘림증
안구건조증

라식상담문의

1588-5665

iFS 체험기

바로가기
간편 SMS 상담신속히 연락 드리겠습니다.!
  • 성명
  • 전화
  • 개인정보동의자세히보기
  • 내용
  • 상담센터
전송

눈물내시경푸른세상안과에서 눈물내시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눈물클리닉

눈물이 나오는 원인과 증상

눈물샘에서 나온 눈물은 눈을 적신 후 눈물길을 통해서 코속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있습니다. 빠져 나가야 할 눈물길이 막히게 되면 눈물이 뺨으로 흐르게 되어 자꾸 손으로 닦아야 하고, 몹시 불편합니다.원인은 대부분 알 수 없지만 40세 전후의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눈물 뿐 아니라 눈곱이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간혹 염증이 확산되어 주위 조직, 특히 눈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시면 안됩니다.

내시경 레이저 누도수술

과거에는 수술하기 위하여 피부를 절개하였으나 최근에는 내시경과 레이저 기술의 발달로 외부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출혈도 거의 없으며, 수술 후 통증이나 부종도 현저하게 적고 회복이 빨라 입원기간을 단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89년 미국의 고너링(Gonnering)박사가 처음 개발한 이 방법은 현재까지 다양한 레이저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홀미움 레이저와 콘텍트 야그 레이저를 동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물길을 옆으로 뚫어주는 수술의 성공률은 각 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지만 처음 수술의 경우에는 대략 90%정도이며, 2, 3차 시도해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나, 눈물길의 입구 가까운 곳이 막힌 특별한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유리나 플라스틱, 혹은 실리콘으로 만든 인공 눈물관을 눈과 코 사이에 삽입하는 수술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비루관폐쇄증

비루관폐쇄증(鼻淚管閉鎖症 Nasolacrimal Duct Obstruction Syndrome)이라는 병은 비루관이 막혀서 눈물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오는 상태입니다. 먼저 비루관에 대해 알아보면 이렇습니다. 눈물은 누선에서 생성되어 누도를 통하여 배출됩니다.

누도는 누점과 누소관, 누낭을 경유하여 비루관에 다다르며, 이 비루관은 콧구멍 내 하비강(下鼻腔)으로 뚫려 있습니다. 그런데 이곳에 염증이나 외상 또는 선천적 폐쇄 등의 원인으로 이 비루관이 막히는 수가 있습니다.

선천적이거나 만성 누낭염인 경우가 가장 흔하며, 선천적인 경우에는 비루관의 개구부가 열리지 않아서 오는 누점폐쇄증의 경우입니다. 또 누액 배출계의 이상으로 오는 경우에는, 만성 결막염과 안검염으로 인하여 안검 외반이 일어나서 발생되는 경우와 비루관을 부주의하게 건드려서 올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 콧구멍 안쪽 점막의 비대증이나 눈과 코의 염증 및 수술 후유증 등으로 오기도 합니다. 이것은 결막염이나 축농증 같은 질병의 합병증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성인에게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안질환입니다.

증상

울지 않았을 때에도 눈에서 눈물이 흘러내리는 유루현상이 일어나 늘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아내야 하는 불편함과 눈곱이 자주 끼고 눈물주머니에 고름이 차기도 하며, 누낭 부위를 누르면 점액과 농의 혼합물이 누점을 통하여 역류해서 나오기도 합니다.

치료의 필요성

이 질환이 호전되지 않고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눈의 모양이나 시력에 영향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입니다.

치료요법
  • 신생아의 비루관폐쇄증 - 마사지 요법

    신생아가 자주 눈물이 고이고 결막염이 빈번히 생길 때에는 신생아 비루관폐쇄를 의심할 수 있는데 신생아 비루과폐쇄시는 비강으로 나오는 부위가 막으로 싸여있어 이 막을 뚫어주어야 합니다. 생후 3개월 까지는 누낭 마사지를 하면서 관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3개월~6개월 이후로는 부지법을 시행 합니다. 누낭염이 동반될때는 항생제투여 등으로 누낭염을 함께 치료하여야 하며 대개 생후 6개월 이내에 부지법을 시행하면 결과가 좋으나 이를 방치하여 3~4세 이후로는 실리콘 튜브 삽입술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 비루관 부지법

    마사지 요법으로 좋은 성과를 얻지 못했다면 다음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은 비루관 부지법으로, 눈물길을 길고 얇은 도구를 이용해서 뚫는 방법이며 성공률은 20~30% 정도입니다

  • 실리콘 튜브삽입술

    눈물길이 좁아져 있거나 상하 누점막이 막혔을 경우에 그 길을 넓혀 주기 위해서 튜브를 눈물길에 삽입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누관튜브삽입술의 경우, 삽입된 튜브는 6개월 정도 삽입된 상태로 두고 6개월 후에 이를 제거하여 경과를 관찰하게 됩니다.성공률은 70%정도이며 시술 초기에 염증(충혈, 이물감, 눈곱, 더욱 많은 눈물량) 증상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1~2주 후 부터는 아무런 느낌없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 누낭비강문합술

    상하누도관이 막혔거나 발달이 안된 경우는 결막누낭비강문합술을 시행하는데 기존의 방법은 코뼈를 뚫고 누낭과 비강 사이를 연결해 주는 수술을 하였으나 이 수술은 어렵고 얼굴에 흉터가 남으며 전신 마취하에 수술을 하므로 입원 치료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요즘에는 내시경을 이용한 누낭비강문합술이 많이 시도 되고 있습니다.이 수술법은 레이저가 달린 내시경을 코 안으로 집어넣어 코 안쪽으로 새로운 눈물길을 만든 다음, 새로 만든 눈물길이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특수재질의 실리콘관 2개를 삽입, 6개월 가량 장착시킨 뒤 떼어내는 방법으로 시행합니다. 이 수술법은 기존의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과 비교해 흉터가 남지 않을 뿐 아니라 수술부위가 붓거나 멍이 들지 않으며 수술시간이 30~40분 안팎으로 짧아 환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결막이완증

찬바람이 많은 계절에는 눈물을 흘린다는 증상으로 인해 안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그 중 연세가 많은 분들의 경우 대부분 일종의 “노화현상”이라고 생각하시고 포기하고 계시는 경우도 많지만 세밀히 진찰하면 현대의학으로 치료 안되는 경우가 없습니다.결막이완증이란 눈을 둘러싸고 있는 흰자위(결막)가 늘어져서 주름잡혀 아래눈꺼풀에 있는 눈물배출구멍(누점)을 막게되어 결국 눈물이 밖으로 흐르게 되는 질환입니다.이 경우 병원에서 눈물관관류법 등으로 검사를 시행해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자칫하면 노환으로 생각하여 치료의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즉, 이 질환은 세극등현미경을 통하여 결막을 직접적으로 세밀히 관찰하여야 진단이 가능합니다. 치료는 외래에서 간단히 늘어진 결막을 절제하여 줌으로써 가능하며 이후에는 주기적으로 외래통원 관찰로 충분합니다.